티스토리 뷰

캠핑과등산

등산 스틱 추천 남자용? 여자용?

열심히사는남자 2016. 1. 19. 11:34

등산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장비는 무엇일까? 등산화나 등산복, 배낭도 중요하지만 나는 등산스틱이 1순위, 2순위안에는 들어갈만큼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모든 장비가 마찬가지로 막상 구매하려고 하면 막막하다.

 

 

 

 

등산스틱 추천 / 등산스틱 고르는법

 

 

바야흐로 아웃도어 인구 1500만 시대. 토요일마다 등산을 강요하는 부장님들만의 취미가 아닌 대중적인 취미로 거듭나기 시작했다. 그러다보니 수요가 급격히 늘어난 부분이 아웃도어 의류와 각종 등산장비들이다.

 

등산 스틱 어떤걸 골라야?

먼저 등산 스틱의 종류에대해 알고있어야 한다. 등산 스틱의 종류에는 모양새의 생김새에 따라서 I형(일자형), T형으로 나뉘게 되는데

 

스틱의 도움으로 체력소모를 최소화하고 보다 효율적인 산행을 위해서는 I형(일자형)스틱이 좋다.

 

 T형 스틱은 지팡이의 개념이 강한 스틱인데, 한개를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여러번 계속 딛여야 하는 I형 스틱에 비해 운동량이 적어 노인분들에게 적합하다.

 

 

▲ 손잡이가 T자로 생겨서 T형 스틱이라고 한다. 만약 T형 스틱을 고른다면 손잡이는 콜크로 된 형태가 좋다.

 

결론은 I형은 젋은사람, 일반적으로 등산을 즐기는분, 빠른 보행을 위한 분들께 적합하고

 

T형은 노인분들, 무릎관절이 안좋거나 팔힘이 많지 않은분께 적합하다.

 

 

 

등산 스틱의 재질과 길이별 추천

 

 

▲비슷비슷해 보이는 스틱이지만 바디의 재질과 손잡이의 재질이 천차 만별이다. 세트로 구성된 상품이 있는가하면 낱개로 고가에 판매되는 상품이 있어 구매에 유의해야한다.

 

등산 스틱의 재질은 일반적으로 스틸(일반철) / 알류미늄 / 알류미늄 합금 / 티타늄 합금 / 카본 으로 분류 된다.

 

스틸재질의 장점은 가격이 저렴하고 일반 마트에서 구매가 가능할 정도로 보급이 많이 되어있다. 단점으로는 무거우며 작은 흠집에도 녹이날수 있으며 대부분이 저가 중국산 제품이기때문에 품질이 떨어지며 A/S가 불가능하다. 입문자에게 추천하며 어느정도 숙련자도 무게때문에 찾는경우가 있다.

 

알류미늄재질의 장점은 가격이 저렴하며 일반마트에서 구매가 가능한점까지 스틸과 동일하며 스틸재질의 무거운 무개를 다소 보완 했다고 할수있다. 보급형으로 가성비가 좋은 제품이 저렴한 가격에 구매가 가능하기때문에 많은 등산인들이 애용하고있다. 단점으로는 중국산 카피캣 제품이 월등히 많기 때문에 구매할경우 품질문제와 A/S문제가 있을수 있다.

 

알류미늄 합금 재질의 장점은 앞선 두 재질과는 비교할수 없이 가벼워지는 무게다.(요건 매장가서 직접 들어보고 느껴보시길..) 보통 두랄루민이라고 하여 알류미늄과 구리와 마그네슘의 합금이다. 보통 7075나 7071의 번호를 가진 제품을 사용한다. 경도가 일반 알루미늄에 비해 높고 강하다. 단점으로는 가격이 많이 비싸지고 개인의 선호에따라 무게가 있는 스틱을 선호 할 수 있다.

 

티타늄 합금 재질의 장점은 아주 가벼운 무게와 강한 경도이다. 일반적으로 잘 쓰는사람이 없고 가격대가 매우 비싸다.

 

카본 재질의 경우 알류미늄 합금에 비해 가격이 40~50g 정도 가볍고 가격이 알류미늄 합금과 비슷하다. 단점으로는 카본의 경우 금속이 아니라 섬유이기때문에 탄성이 많이 존재하게 된다. 하지만 일반적인 산행에서는 그렇게까지 문제가 되진 않는다.

 

여기서 잠깐 설명을 하고 넘어가자면 카본 스틱의 경우 무거운 무게가 실리게 되면 카본 특유의 탄성때문에 스틱이 휘어질수 있다. 그렇기때문에 많은 짐을 지고 올라가는 백패킹등에는 알맞지 않을수 있다.

 

 

 

재질을 정리해보자면!

 

입문자가 저렴하게 사용 - 스틸

 

입문자부터 숙련자까지 폭넓게 쓰는 범용 - 알류미늄

 

가벼운 무게를 찾는 전문가용 - 알류미늄 합금(두랄루민)

 

하이엔드급 산행에 사용되는 고가품 - 티타늄 합금

 

알루미늄 합금과 쌍벽을 이루는 전문가용 - 카본

 

이렇게 분류 할 수 있다.

 

 

 

스틱의 길이에 대해 설명하자면 보통 스틱은 3~4단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길이를 빼서 조절 할 수 있다. 그렇게 때문에 딱히 남자 여자용이 구분되어 나오지 않으며 신경쓰는분이라면 색상이나 디자인을 보고 구매하면 괜찮을듯 하다.

 

등산스틱 추천의 결론을 총 정리 해 보자면!

 

무엇보다 등산스틱을 구매함에 있어서 고려해야 하는것은 A/S문제(브랜드가 확실한지와 브랜드가 확실하더라도 A/S에 대해 확인하고 구매하는게 좋습니다.)와 재질과 형태를 나에게 맞게 고르고 반드시 전문매장에 들러 제품을 들어보고 구매하는것이 좋다. 놀자의 추천 브랜드는 코베아 휴먼트 레키 K2 네파 등등의 등산 브랜드를 추천한다.

 

여기까지 등산 스틱에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등산스틱을 알맞게 구매하시면 좋겠다는 마음으로 포스팅을 작성했습니다. 이상 놀자였습니다.

댓글